전체검색
   
 
 
   농원일기
   서당소식
   자유게시판
   함께나누기
   위치안내
   주문하기
   처음으로
 
 

 
   감귤류에 함유된 리모노이드의 항암 작용 
  글쓴이 : 제주서당     날짜 : 05-12-14 19:53    
감귤류에 함유된 성분들이 항결장암 기능 이외에도 아동에게 발생되는 암인 신경아세포종 (neuroblastoma)의 전이를 억제한다
 

 
과거 Texas Agriculture Experiment Station 연구원들에 의해 감귤류에 함유된 리모노이드가 HDL 콜레스테롤에 대한 LDL 콜레스테롤의 비율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보고된 바 있다.

신경아 세포종은 아동에게 발생되는 암 가운데 10%를 차지하는 것으로서, 이번 연구 결과 비교적 아주 적은 양의 농축 리모노이드로도 암 세포가 48시간 이내에 사멸되는 사실이 관찰된 것이다. 더욱이 어떠한 부작용도 발휘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더욱 긍정적인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한편, 호주 감귤류 재배협회 (Australian Citrus Growers Association)의 보고에 의하면, 감귤류에 함유된 건강 유효 성분들에는 리모노이드 이외에도 임신 여성에게 필수적인 엽산염 (folate)과 높은 양 함유된 칼륨 및 낮은 염 (salt) 함량이 혈압 강하 작용을 발휘하게 되며, 아울러 항산화물질들과 섬유소 및 여러 종류의 식물성 화합물들 (phytochemicals)이 심장 건강에 유효한 작용을 발휘하게 된다.

그러나 Texas A&M University-Kingsville Citrus Center 식물 생리학자 Bhimu Patil박사는 감귤류에 함유된 리모노이드 화합물의 농도가 그리 높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물질의 분리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고 설명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팀은 이 같은 리모노이드 화합물이 다른 과일이나 채소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는 이유에 대한 규명 작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감귤류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 화합물과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암 세포의 형성, 기존 암 세포의 성장 속도 둔화 및 암 세포 사멸 등의 세 가지 기작이 리모노이드 화합물이 발휘하는 항암 작용의 방법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리모노이드에 당이 결합된 형태인 리모노이드 배당체 (limonoid glucosides)는 수용성으로서 무미 (tasteless)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식품 첨가물 또는 보충제로서의 적용이 가능하며 암 세포 사멸 효과에 있어서는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현재 본 연구팀은 여러 가지 감귤류를 대상으로 리모노이드 화합물의 시기적 함량 변화에 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정보출처 http://www.nutraingredients.com/news/news-NG.asp?n=56492-cit...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리 115-5 (삼달로 32) 우:699-904 / *064-782-0709 *010-6371-3700 / samdal69@daum.net